1월 15일(토)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되는데요.
매년 하는데도 기억이 가물가물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사용법!
오늘 제가 아주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진으로 단계단계 설명드리니까 보면서 따라와주세요!
Step 1.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우선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홈택스)에 접속해주셔야겠죠?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이동해주세요! 로그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주의! 간혹 현재 블로그 창이 사라지고 홈택스가 켜질수 있으니 현재 블로그도 하나 더 켜주세요!
Step 2. 공동인증서 로그인
우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동 금융 인증서 등으로 홈택스에 로그인해야 하는데요.
요즘 카카오나 네이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이 매우 쉬우니까
이미 카카오나 네이버 공동인증서가 있으신분들은 이용해보세요.
카카오나 네이버 공동인증서가 없으신분들은,
새로 만드셔도 되고 편하게 원래 있는 공동인증서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Step 3.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로 이동
로그인 후 상단에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편리한 연말정산 간소화 첫 화면인데요.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Step 4.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월 체크하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화면입니다.
신규 입사자나 중도 퇴사자의 경우 근무 기간 중에 지출한 비용만을 공제받을 수 있는 공제 항목들이 있기 때문에 근무 기간에 해당하는 월을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근로자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계속 근무하기 때문에 간수 자료를 활용하는 데 문제가 없지만
중간에 회사에 입사하였거나 퇴사한 근로자는 근무하지 않은 기간에 간수화 자료를 공 받으면 과다 공제가 되어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이런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월별로 간소화 자료를 선택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Step 5. 공제 항목 선택
다음으로 각 공제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각 금액이 뜨는데요.
공제 항목 내에 공제 받지 말아야 하는 지출액이 있으면 이를 선택 해제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Step 6.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인쇄하기(출력하기)
모든 공제 항목에 대한 선택을 완료하였다면 한 번에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합니다.
여기까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정말 쉽죠?
참고로 연말정산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일정
: 1월 15일(토) ~ 2월 28일(월)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시간 :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부가세 신고 납부 기간 일정
: 1월 1일(토) ~ 1월 25일(화)
2022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꿀팁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근로자는 홈택스에서 15일부터 간소화 자료를 조회할 수 있지만, 영수증 발급기관이 추가 제출·수정한 자료가 있는 경우 이를 반영한 최종 확정 자료는 20일부터 제공되는데요.
올해는 근로자가 일일이 간소화 자료를 내려받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국세청이 회사에 자료를 직접 제공하는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가 처음으로 제공됩니다. 단, 이 서비스는 신청한 회사와 근로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서비스를 희망하는 회사는 근로자에게 신청서를 받아 14일까지 신청 근로자 명단을 홈택스에 등록한 후 신청한 근로자는 19일까지 일괄제공 신청 내용을 확인해 동의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신청한 회사와 근로자에 대해서는 국세청이 부양가족을 포함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21일부터 회사에 일괄 제공하게 됩니다.
일괄제공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회사와 근로자는 제가 위에 말씀드린 방법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없는 회사와 근로자를 위한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18일부터 시작됩니다.
연말정산 공제 항목 빠뜨린 경우
만약, 연말정산 이후 빠뜨린 공제 항목을 발견하셨다면,
추가 공제를 받는게 좋겠죠? 물론 비용과 시간을 고려해서 그냥 넘어가셔도 되지만요.
금액이 크다면 추가 공제를 위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안에 신고하면 됩니다.
이번 연말정산 바뀐점
올해는 세법 개정으로 신용카드 소비증가분 추가 소득공제 혜택이 있고 기부금 세액공제율도 확대됩니다.
2021년 신용카드 등 소비금액이 2020년 대비 5%를 초과해서 증가한 경우에는 증가액의 10%를 추가 공제 받고 한도도 100만원 더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부금 세액공제율은 기존 15%에서 20%로 확대됐는데요. 1천만원 초과 기부금 세액공제율은 30%에서 35%로 올랐습니다.
렌터카·렌털정수기 등 상품대여업, 여행·관광업에 종사하거나 가사도우미 등 가사 관련 단순 노무직도 생산직 근로자 소득세 비과세 대상에 추가됐습니다.
해당 업종 종사자 중 직전 과세기간 총급여액이 3천만원 이하로 월정액 급여가 210만원 이하인 사람이 비과세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