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치아의 구성성분 : 치아를 분류할 때 있어서 우선 해부학적인 구조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해부학적 구조로 봤을 때 치아는 크게 두 가지, 치관과 치근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치관은 쉽게 말해서 보이는 부분을 말하며 주로 후에 설명할 법랑질이 표면을 둘러싸고 있다. 다음으로 치근은 역시 후에 설명할 백악질로 둘러싸여있다. 이러한 치근과 치관의 경계선을 치경선이라고 부른다.

 

다음으로 해부학적 분류가 아닌 생화학적 분류로 나누게 되면 먼저 최외층인 법랑질이 있다. 이 법랑질은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중의 하나이며, 뻐와 더불어 우리 인체에서 가장 광물(mineral)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조직이다. 법랑질의 무기성분으로는 Ca, P, HCO3-등이 있으며 유기성분은 amelogenin, enamelin, ameloblastin, tuftelin등이 있다. 하지만 법랑질은 유기성분보다는 무기성분이 월등히 많으며 이러한 무기성분들이 광물화(mineralization)을 통해 결정을 형성함으로써 단단한 성질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법랑질 다음으로는 상아질이 있다. 이 상아질은 법랑질과 다르게 재생성이 되는 것이 특징이며, 노화에 따른 법랑질의 마모로 인해 생성되는 2차 상아질, 각종 자극들에 의해서 반응하여 생성되는 3차 상아질 등이 있다. 상아질은 법랑질보다는 덜 단단하고 우식증에 조금 더 취약하지만, 그래도 무기성분이 월등히 많으며 비교적 단단한 조직인 골조직보다도 단단한 것이 특징이다.

 

상아질의 내부에는 치아의 유일한 연조직인 치수가 자리잡고 있다. 치수는 신경과 혈관이 풍부하게 분포하며, 치조골로부터 신경과 혈관이 들어오는 치근단공을 제외하고는 상아질로 둘러싸여있다.

마지막으로 백악질은 상아질 바깥쪽에 침착되는 조직으로 전체 질량의 45-50%는 무기물질인 hydroxyapatite와 전체 질량의 50-55% collagen, protein polysaccharide, proteoglycan, neutral acid, mucopolysaccaride인 유기물질과 물로 구성되어있다. 무세포성과 세포성 백악질로 구분할 수 있으며 엄밀히 말하면 치아조직이 아닌 치주조직에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 치아의 구성성분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불소화합물 : 불소 원소 자체는 굉장히 독성을 가지는 할로겐 원소지만 불소화합물은 일반적으로 불소보다는 독성이 적기에 치과에서 불소 도포법 등의 시술 등에 적용된다. 대표적인 불소화합물로는 NaF, SnF2, H2SiF6등이 있다. 불소가 치아 우식을 예방하는 기전은 불소가 수산화인회석(hydroxyapatite)을 불화 인회석(fluoroapatite)으로 만들어 법랑질의 표면적을 감소시켜서 불화 인회석의 용해 율과 산 용해도는 감소하고 열에 대한 안정성이 증가하여, 산 용해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불소의 작용 결과로 법랑질의 재석회화가 촉진되고, 산에 대한 저항성 향상에 의한 탈회 억제, 항균 항효소 작용에 의한 치아 보호 등이 일어나서 streptococcus mutans 균과 산에 대한 저항성이 향상된다. 하지만 이런 불소화합물도 무조건 적으로 이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 치아가 발생도중 법랑소주에 과도한 양의 불소가 침식하게 되면 완전한 결정이 형성되지 못하고 결함이 생기는데 이러한 결함에 갈색소가 침착 되어 치아의 외관에 심미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반점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을 반점치, 반상치 혹은 치아 불소증이라고도 한다.

 

 

치아우식증

(1) 의미

: 치면 세균막에서 세균이작용한 산의 작용이라 무기질이 이탈회고 유기질이 파괴되어 법랑질과 상아질이 서서히 침식되는 질병

(2) 치아우식증 발생 부위

- 교합면에서 빈발 (치면 열구)

- Carabelli 결절, 인접면 등 잇솔모가 닫기 힘든 부위

(3) 치아의 화학조성

- 탄산이온으로 치환된 수산화인회석

: 결정의 크기가 작아서 산에 용해되는 양이 증가

 

불소화합물

(1) 사용법 - 불소복용법, 불소도포법

(2) 효과 (저농도 1ppm 사용시)

산저항력 증가

- 불화인회석형성 : 불화인회석은 결정의 크기가 커 안정성이 증가

법랑질 재석회화

- 불소가 존재하지 않을 시 수산화인회석은 산에 노출 되면 Brushite로 전환

- 불소가 존재하면 Brushite를 불화인회석으로 전환해 산에 저항하는 구조를 형성

치태대사 조절

 

부작용 (고농도 사용시)

법랑질 용해

- 불화칼슘을 형성해 용해됨

반상치

- 법랑소주사이의 기질결함과 갈색소 침착

기타 전신적 부작용

- 지능저하, 무기력, 두통 등

 

첫 번째로 치아의 구성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였으나 전체 발표의 주제는 중학생들이 가장 걸리기 쉬운 치아우식증에 관한 것이었기에 이를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 두 번째는 치아우식증 예방에 관한 내용으로 잡았는데 이는 불소가 가장 대표적인 문제였고, 6세 때 영구치가 자라나는 것을 착안하여(6세 구치) 유치, 영구치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찾아보았다.

 

적정농도의 불소는 치아우식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 전국민 유병률 1위인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에는 불소가 가장 적절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이런 학습한 것을 주변인들이나 가족들에게 알려 자기 주변의 구강건강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 같고, 향후 치아에 관하여 학습할 때 , 치아 구성이나 우식증, 그 예방법이 요긴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체계의 정리  (0) 2021.02.21
소화성궤양 원인 및 치료법  (0) 2021.02.19
상아질의 특징, 구조 및 화학조성  (0) 2021.02.16
상아질 교원질 특징  (0) 2021.02.16
대상포진 초기증상 핵심정리  (0) 2021.02.0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